Ⅰ. 개요
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.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,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.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지적 현실 아래서 부딪힐 수밖에 없는 빈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층
2) 외재적 비평형태
외재적 비평이란 청야계길에 의해 1925년 말 경에 제기된 것이다. 작품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, 예술가를 사회적 존재로 보아 그 현상, 그 존재의 사회적 의식을 결정하는 비평을 의미한 것이다. 작품, 작가를 개인 중심에서 사회적 의식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 외재적 비평이며
일본적 리얼리즘을 확립한 일본의 대표적인 감독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.
(2) 경향영화의 대두
1923년의 관동 대지진에 이은 1920년대 후반의 경제공황은 사회주의 풍조의 영향을 받은 경향영화라는 사회주의 풍조의 영화를 출현시켰는데, 정부의 엄격한 검열로 곧 자취를 감추고 만다. 1931년에는 일
Ⅰ. 서론
1920년대 조선에서의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은,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유입과 확산의 시대적 배경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. 이는 당시 지식층의 일부가 사회주의 사상이 일본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. <파스큘라>와 <염군사>를 토대로 한 사회주의
3. 비판적 리얼리즘 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비교
창조사와 태양사의 구성원들이 혁명문학을 제창할 당시 중국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프롤레타리아문학 운동이 성행하고 있었다. 중국은 일본의 나프와 러시아의 라프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, 이 과정에서 리얼리즘을 수용했고, 이 리얼리즘은 역사전